GPU 26만장, 그 중에 HBM은?
쉬는 금요일 2025년 11월 28일.
SK hynix에서 HBM설계로 일하는 제가, 글을 적습니다.
한 달 전에- APEC 때 젠슨 황이 한국 와서 큰 선물을 약속하였습니다. GPU 26만 장입니다.
이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이번 26만장 GPU에는 'HBM 없는 version'이 꽤 많다는 겁니다.
혹시나 회사에서 이 글을 언짢게 생각하는 분이 있어서- 제가 그걸 알게 된다면 이 글 내릴 생각입니다.
1. [언론보도] 당시에 같은 소식을 여러 매체에서 다루었습니다.
[조선일보]
엔비디아, 한국에 GPU 26만장 푼다
삼성·SK·현대차·네이버와 'AI 동맹'… 총 14조 규모
AI 생태계 구축 핵심 부품, 현재 보유량의 5배 확보
https://www.chosun.com/economy/tech_it/2025/11/01/OK6NRJA7L5FDZAX2OX6EZU3EVU/
세계 최대 반도체 제조 공장을 갖춘 삼성전자는 GPU 5만개를 활용해 설계와 생산 모든 공정에 AI를 적용할 계획이다. 세계 최대 규모,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SK그룹도 ‘제조 AI 클라우드’를 구축한다. SK그룹의 제조 분야 계열사는 물론 정부·공공기관, 국내 스타트업 등 외부에도 개방한다. 현대차그룹도 GPU 기반 AI 팩토리를 통해 차량 내 AI 기능 적용, 자율 주행, 로보틱스 모델 개발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위해 약 30억달러(약 4조원)를 공동 투자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엔비디아와 MOU(업무협약)를 맺고 현실 공간과 디지털 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차세대 ‘피지컬 AI’ 플랫폼을 공동 개발하고, 반도체·조선·에너지 등 국가 주력 산업을 중심으로 AI 인프라를 구축해 산업 현장에서 AI 활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가 5만장, 삼성 5만장, SK 5만장, 현대차 5만장, Naver 6만장입니다.
2. 각각을 Nvidia web에서 다룹니다. 먼저 우리 SK 부터 살펴보겠습니다.
https://blogs.nvidia.co.kr/blog/sk-group-ai-factory/
SK그룹은 5만 개 이상의 NVIDIA GPU를 탑재한 AI 팩토리를 구축 중이며, 1단계는 2027년 말까지 완공될 예정입니다. 완공 시, 이 시스템은 국내 최대 규모의 AI 팩토리 중 하나가 될 전망입니다.
NVIDIA Cloud 제공자인 SK텔레콤은 아시아 지역에서 NVIDIA RTX PRO™ 6000 Blackwell 서버 에디션 GPU를 기반으로 산업용 AI 클라우드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국내 제조 산업의 리더들이 피지컬 AI와 로보틱스 개발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1. RTX Pro 600 Blackwell Server Edition 상세 page 를 살펴보죠.
https://www.nvidia.com/ko-kr/data-center/rtx-pro-6000-blackwell-server-edition/
설명 드립니다. RTX ~ Blackwell 은 GPU 맞습니다. 출시 예정으로~ 아직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HBM이 아닌 GDDR(7)을 사용합니다.
GB100, GB200 (Grace Blackwell)에 사용하는 바로 그 Blackwell 사용하는 거 맞습니다. 하지만 GB100, GB200 과는 달리 HBM이 아닌 다른 DRAM (GDDR7)을 사용합니다.
3. 다른 Group 살펴보죠.
우선 삼성: https://blogs.nvidia.co.kr/blog/samsung-ai-factory/
5만 개 이상의 NVIDIA GPU로 구동되는 삼성의 반도체 AI 팩토리는 가속 컴퓨팅을 첨단 반도체 제조 공정에 직접 통합하며, 삼성의 디지털 전환을 이끄는 핵심이 될 예정인데요.
또한 삼성은 NVIDIA RTX PRO™ 6000 Blackwell 에디션 GPU가 탑재된 NVIDIA RTX PRO™ 서버를 도입해 통합 플랫폼을 통한 지능형 물류 가속화를 이뤄내고 있다. 삼성 팹의 실시간 디지털 트윈은 운영 계획, 이상 감지, 물류 최적화를 지원하며, 완전한 자율 팹으로 나아가는 중요한 토대를 마련한다.
양사는 NVIDIA cuLitho 라이브러리를 삼성의 첨단 리소그래피 플랫폼인 OPC에 통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반도체 제조 공정에서 컴퓨팅 집약도가 가장 높은 워크로드인 컴퓨팅 리소그래피(computational lithography)를 가속화하죠. 이 협력으로 반도체 제조 전반에서 성능이 20배 향상되고 확장 가능한 배포가 가능해졌습니다.
로보틱스와 통신 분야도 언급합니다. 어쨋든 삼성에도 RTX~ 입니다.
SK처럼 HBM 안 쓰는 Blackwell GPU입니다. (현재의 발표 상으로는)
4. 다음으로 현대차: https://blogs.nvidia.co.kr/blog/hyundai-motor-group-ai-factory/
이번 협력의 일환으로 현대자동차그룹과 NVIDIA는 5만 개의 Blackwell GPU를 활용해 통합 AI 모델 훈련, 검증, 배포를 가능하게 할 계획입니다.
NVIDIA는 피지컬 AI와 로보틱스를 위한 인프라 역할을 하는 세 가지 AI 컴퓨팅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NVIDIA DGX™와 기타 NVIDIA AI 인프라는 대규모 AI 모델 훈련과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원합니다.
- NVIDIA RTX PRO™ 서버에서 구동되는 NVIDIA Omniverse™와 NVIDIA Cosmos™는 디지털 트윈과 기반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조 공정을 최적화하고, 무한한 주행 시나리오에서 자율주행 자동차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하고 검증할 수 있습니다.
- NVIDIA DRIVE AGX Thor™는 차량과 로봇의 실시간 지능을 구현하는 ‘AI 브레인’ 역할을 합니다.
아울러 현대자동차그룹은 엔비디아 RTX PRO 서버와 RTX PRO 6000 Blackwell 서버 에디션 GPU를 활용해 NVIDIA Omniverse와 Cosmos 플랫폼을 테스트합니다. 이를 통해 지역별 주행 환경과 조건의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고, 광범위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개발 파이프라인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교한 역량을 통해 현대자동차그룹은 확장 가능한 차세대 자율주행 기술의 선두에 서게 됩니다.
제 요점은 마찬가지 입니다. 현대차에게도 RTX 계열로 보입니다.
(물론 HBM 사용 version의 Blackwell을 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위 발표에서 그런 걸 언급하거나 설명 안 하는 걸 수도~ 있긴 합니다. 5만장 중에 상당 수는 RTX 계열이고, (상당히) 일부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 제 요점은 현대차에 '최신 GPU 5만장 준다' (팔겠다)라고 한거지 'HBM 들어간 GPU 주겠다'라고 하진 않았습니다.
5. 이제 남은 건 한국 정부 5만장과 Naver 6만장 입니다.
지금 시점에 제가 검색해 본 정보로는,,, 한국 정부와 Naver 몫은 RTX 계열인지 아닌지... 언급이 따로 없습니다. 앞의 15만장 (SK, 삼성, 현대차)의 상황을 미루어 짐작하면- 대부분은 HBM 안 쓰는 version 일 꺼로 추측합니다.
왜냐구요? 지금은 HBM의 공급이 딸리기 때문이죠.
Blackwell 등 GPU는 TSMC 에서 만듭니다. 얼마전까지 대만에서만 만들었지요. 몇 년간의 미국의 노력으로 이제는 Arizona에서 GPU 만듭니다. https://youtu.be/2L5dJlXNVB8?si=pzYOdt3lMzn88-yU
현재로서는 우리 SK hynix가 (전체의 상당 비율의) HBM을 만들어 Nvidia에 공급합니다. 그거 열심히 늘리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Micron 등도 열심히 노력 중입니다.
(현재 제가 알기로) TSMC GPU 생산 능력 증가 vs HBM 생산 능력 증가.... 좀 차이가 있습니다. 앞으로 몇 년(5년?) 정도는 그럴 겁니다.
(반복 합니다.) 혹시나 회사에서 이 글을 언짢게 생각하는 분이 있어서- 제가 그걸 알게 된다면 이 글 내릴 생각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